캄보디아 왕국 (Kingdom of Cambodia)

수도 프놈펜 (Phnom Penh)

인구 1,468만 명(2015년)

면적 181,035㎢ (남한의 약 1.8배)

민족구성 크메르인(90%), 기타 소수민족(베트남, 중국, 참족, 고산족 등)

종교 소승불교(95%), 기타(5%)

시차 -2시간

언어 크메르어, 불어(50대 이상)

1인당 GDP 1,234$ 세계105위 (2016 IMF 기준)

인간개발지수(HDI) 0.555 *Human Development Index (HDI): 유엔개발계획(UNDP)이 국가별 소득, 교육, 빈곤, 실업, 환경, 건강, 종교 등의 요소를 기초로 종합 평가해 매년 발표. 1에 가까울수록 삶의 질이 높음

교육현황

전통적으로 캄보디아는 불교 사원에서 교육을 담당하고 있었는데 크메르루즈 공산정권의 폭정으로 인해 교육체계가 무너졌다(1975-1979). 당시 많은 학교들이 폐교되었고 지식인들과 교사들은 강제로 처형을 당했다. 1979년 크메르루즈 정권이 붕괴된 후 교육 인프라를 재건하고 있으나 교육에 대한 낮은 인식으로 재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제기관의 원조와 캄보디아 정부의 교육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교육시설, 교사, 교육매체가 부족한 현실이다. 현재 캄보디아의 교육제도는 1996년부터 한국과 같은 초등 6학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학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캄보디아 헌법에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9년을 의무교육으로 규정하고 있다. 학교와 교사가 부족하기 때문에 학교는 오전•오후반 2부제로 운영된다.

희망교실

1)프닛 초등학교 (Phneat Primary School)

[지역정보] 일용직 노동자, 공장 근로자 등 빈민들이 밀집해 거주하고 있는 농촌지역
[사업기간] 2011년~현재
[지원현황]
– 희망교실 운영: 희망교실 수업(인성교육, 외국어, 예체능 등), 급식지원, 건강검진, 가정방문상담
– 아동결연, 해외봉사단 현지 파견활동
– 프닛학교 지원사업: 화장실과 개수대 건립, 야외교실 건립

2) 쯔바엄빠으 희망교실(Chbar-Ompov New Hope Class)

[지역정보] 도시빈민 지역으로 근처에 돔슬랭(Domsleng), 벙촉(Beongchok)마을
[사업기간] 2012년~현재
[지원현황] 아동결연, 해외봉사단 현지 파견활동

3)쩜로은 랏 초등학교, 중학교 (Cheumroeun Roth Primary School)

[지역정보] 프놈펜의 빈곤 지역으로 과거 아동 매춘이 성행하여 2005년부터 지속적인 단속을 해오고 있는 지역
[사업기간] 2014년~현재
[지원현황]
-희망교실 운영: 희망교실 수업(인성교육, 외국어, 예체능 등), 급식지원, 건강검진, 가정방문상담
-아동결연, 해외봉사단 현지 파견활동
-쩜로은 랏 학교 지원사업: 놀이터 증축, 도서관 건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