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Republic of the Union of Myanmar)

수도 네피도 (Nay Pyi Taw)

인구 약 55,746,253명 (2014년 7월 기준)

면적 67.7만km² (한반도의 약 3배)

민족구성 버마족(70%), 소수족(25%, 카친, 카렌족 등), 기타(5%, 중국계, 인도계 등)

종교 불교(89%), 기독교(5%), 회교(4%), 힌두교(1%)

시차 – 2시간 30분

언어 미얀마어(공용어), 중국어/태국어 일부지역 사용

1인당 GDP $1,416 세계145위 (2016 IMF 기준)

인간개발지수(HDI) 0.536 *Human Development Index (HDI): 유엔개발계획(UNDP)이 국가별 소득, 교육, 빈곤, 실업, 환경, 건강, 종교 등의 요소를 기초로 종합 평가해 매년 발표. 1에 가까울수록 삶의 질이 높음

교육현황

미얀마는 초등학교 5년, 중학교 6-9학년, 고등학교 9-10학년의 학제이다. 인구 6400만명의 국가이지만 절대 다수인 65퍼센트 이상이 농업에 종사하고 있다. 미얀마 교육의 역사는 영국 식민지 시절 이전과 이후로 나뉠 수 있다. 식민 시절 이전에는 불교 사제 교육으로 남성에게만 교육 혜택이 해당되었으나 영국 식민지 시절 여성 교육이 눈에 띄게 향상하였다. 1911년~21년에만 61퍼센트 성장하였고 1921년~31년에는 82퍼센트 성장하였다. 1949년 독립하면서 미얀마의 미래는 밝았으나, 1962년 쿠데타로 쇠락의 길에 접어들어 모든 학교가 국유화되었고 교육 기준도 하락하기 시작했다. 미얀마에서는 중등교육까지 기초교육이 무상으로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 학교에 다니면서 필요한 교복 및 학용품을 비롯한 여러 비용을 감당하지 못하고 종교부 산하의 불교사원이 운영하는 학교에 자녀들을 보내 교육을 시키는 것을 흔하게 발견할 수 있다.

희망교실 안내

1)쉐피타 3번 중학교(Shwe Pyi Thar No.3 Middle School)
[지역현황] 정부 정책에 따라서 시내 외곽으로 강제 이주된 도시 빈민층과 공장 근로자들이 밀집해서 거주하는 지역
[사업기간] 2012년~현재

2)제야쉐타웅 학교(Zay Yar Shwe Taung School)
[지역현황] 제야쉐타웅 학교는 양곤 시내에서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정도 소요되는 홀레구 타운쉽 초입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형적인 도시외곽지역의 빈곤지역. 지역주민들은 주로 풀베기, 경작지에서 소작농으로 일하기, 강에서 고기잡기 등과 같은 경제활동을 하고 있으며 고정적인 수입이 아니라 날씨와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일용직에 불과하며 대부분 사람들의 일당은 1,500KS, 우리돈으로 약 2천원 정도를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