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 (The Federal Democratic Republic of Nepal)

수도 카트만두 (Kathmandu)

인구 약 3,155만명 (2015년)

면적 147,200㎢ (한반도의 2/3)

민족구성 아리안족(80%), 티벳.몽골족(17%), 기타 소수민족(3%)

종교 힌두교(87%), 불교(8%), 이슬람교(4%)

시차 -3시간 15분

언어 네팔어

1인당 GDP $761 세계163위 (2016 IMF 기준)

인간개발지수(HDI) 0.548 *Human Development Index (HDI): 유엔개발계획(UNDP)이 국가별 소득, 교육, 빈곤, 실업, 환경, 건강, 종교 등의 요소를 기초로 종합 평가해 매년 발표. 1에 가까울수록 삶의 질이 높음

교육현황

네팔은 초등학교 5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2년의 학제를 가지고 있으며, 실제로 교육을 받는 학생들은 얼마 되지 않으며 문맹률이 높은 편이다. UNOCHA(United Nations Office for the Coordination of Humanitarian Affairs)에 따르면 지난 2015년 4월 25일 발생한 강도 7.8 이상의 네팔 대지진 이후 약 1만 5천개 이상의 학교(공립 및 사립)가 붕괴되는 등의 피해가 있었으며 이 수치는 전체 학교의 약 절반 가량이 되는데, 이는 기존에도 열악했던 네팔의 교육현실을 더욱 얼어붙게 만들었다. 1998년도에 실시되었던 NSET(National Society for Earthquake Technology-Nepal)에 따르면 네팔의 학교들은 지진발생의 위험에 비해 안전 등 건축적으로 고려되지 않고 지어진 건물이 많고 비공식적으로 지어진 학교들이 대부분이라는 있었기에 예견된 재난이라는 비판도 일고 있다.

희망교실

1)발칼리얀 초등학교(Balkalayian Primary School)

[지역정보] 카트만두 시내 북서쪽에 위치한 도시 빈민층이 모여 살고 있는 빈민지역
[사업기간] 2011년~현재

2)부미마타 학교(Bhumimata Secondary School)

[지역정보] 카트만두 근교 도시인 파나우티(Panauti)시 근처 산악지역
[사업기간] 2011년~현재
[지원현황] 취사장 건립, 도서관 건립, 컴퓨터 및 도서지원, 학용품 지원, 급식지원, 의료지원, 디지털자료실 건립

3)아다쉬 학교(Adharsa Lower Secondary School)

[지역정보] 카트만두 시내에 있는 낙살 지역
[사업기간] 2015년~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