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캠페인

우리의 응원으로 아이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전달하세요.

[라오스]영어를 모르는 영어 선생님의 안타까움

[종료]몽골 아이들에게 깨끗한 공기를 선물해주세요

작성자
ADRF
작성일
2019-01-30 08:43
조회
179
메인매연으로 뒤덮인 도시, 몽골 올란바토르
1년 중 8달이 겨울인 나라 몽골. 살을 에는 강추위에도 아이들은 씩씩한 발걸음으로 ADRF 희망교실에 와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에서 제일 추운 도시인 울란바토르는 현재 심각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화력발전에 의한 난방 탓에 매연에 의한 대기오염이 아주 심해 매년 1,600명이 대기오염으로 사망에 이른다고 합니다. 경제력이 부족한 몽골 천막 판자촌(게르)에서 사용하는 석탄 매연으로 인해 이 지역의 대기오염율은 세계 대기질 공개 제도(WAQI)에 따른 ‘매우 나쁨’ 수치를 250%나 뛰어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아동 사망률은 줄어드는 추세지만 호흡기질환에 따른 아동 사망률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습니다.

1_3여기저기서 들려오는 아이들의 기침소리
강추위가 계속되는 겨울엔 아이들의 등하굣길은 험난하기만 합니다. 아침 9시에도 울란바토르의 하늘은 매연으로 뒤덮여 깜깜하기만 하지요. 아이들은 차갑고 매서운 한기와 나쁜 공기를 손으로 꽁꽁 막고 등교를 합니다. 몽골 정부는 심각한 상황에 따라 이례적으로 모든 학교에 휴교령과 함께 긴 방학을 선포했습니다. 그리고 되도록 도시를 벗어나 있으라고 권고하기도 했습니다. 희망교실에 도착한 아이들은 눈과 목이 아프다며 한참을 콜록댑니다. 아이들의 얼굴과 손엔 시커먼 매연의 흔적이 잔뜩 남아있어 마음이 아프기만 합니다.

1_1공기 오염으로부터 아이들을 지켜주세요!
기나긴 겨울방학 동안 희망교실은 아이들에게 유일한 놀이터이자 보금자리입니다. 아이들이 희망교실에서 만큼은 기침으로 괴로워하지 않고, 마음껏 공부하고 뛰놀 수 있는 건강한 환경을 위해 건강지원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평소 꽃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적은 희망교실 아이들이 꽃을 키우며 마음도 따뜻해질 수 있도록 공기정화 식물도 함께 선물하고자 합니다.
깨끗한 환경에서 아이들이 추운 겨울을 이겨내고 희망의 꽃으로 자랄 수 있도록 아이들의 건강한 환경을 함께 만들어주세요.

1